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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의 마지막주 금요일..
삼성 섬유센터에서 다음 UI DevDay 행사가 열렸습니다.
등록할 때는 추첨에서 떨어질까바 걱정했는데 다행이 참가자 목록에 있어서 다녀올 수 있었지요. 맨 처음의 키노트는 제가 조금 늦은 관계로 뒷부분만 들을 수 있었습니다. 다음의 개발 지식을 공유하고 문화를 퍼뜨려 결과적으로 대한민국 웹의 발전을 이루고자 한다는 점, 또한 엔지니어는 마술과 같은 일을 한다는 말씀이 마음에 와닿더군요. TV에서 보는 마술사가 멋진 매직쇼를 보여주듯이 UI엔지니어도 사용자에게 마법을 보는 듯한 경험을 주다는 면에서 꼭 맞는 비유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술사가 되십시오
<JRIA Widget 구현의 핵심>
Javascript 기반의 RIA를 JRIA라고 하더군요. 발표자는 위젯은 이미 트렌드라고 말하면서 사용자, 개발자, 자바 프레임웨크 간의 상호작용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전해주었습니다. 저는 JRIA 개발시 고려사항을 보면서 OOP나 디자인패턴과 같은 개념과 서서히 일어나 적용되면서 RIA도 점점 발전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ㅁJRIA 개발 시 고려사항
 - JavascriptOOP
 - StandardHTML - dynamic production : 동적으로 생성될 때도 표준에 맞게 생성되야 함.
 - Event driven development : 이벤트 중심
 - one's Story : 사용자 스토리.
 - user's Sensation : 사용자에게 감동을 주는 기술이 되어야 함.

ㅁ innerHTML vs CreateElement
innerHTML을 사용할 때 3배 더 빠름, 객체를 얻기 힘들고, 재사용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음.

ㅁ Event Handling
- Bubbling과 Capturing, Event observer Stack 관리.

ㅁ Design Pattern
- module Pattern, command Pattern, Factory Pattern, Observer Pattern.

<액션스크립트 3.0에 대한 개발자들의 호기심>
"자연을 모방할 수 있습니다." - 발표자는 플래시가 내가 있는 장소,자연, 공감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면에서 큰 매력이 있는 기술임을 이야기 햇습니다. Front-End의 특징은 서비스나 프로그램의 대표성을 가진다는 것과 사용자 이벤트 중심으로 이루어져있다고 할 수 있을텐데요. 이것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기술이 플래시가 아닐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무비클립 때문에 무겁다는 인식이 많아 왔던 것도 사실이지만, 타임라인 없이 스크립트만으로도 구현이 가능하고, 엔터플레이즈 솔루션 개발에도 충분히 쓰일 수 있는 기술이라는 견해를 주셨습니다.

<RIA와 Silverlight>
플래시 이야기가 나왔으니 다음은 Silverlight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실버라잇이 WPF의 서브셋이라는 점, 지금 나온 버전 등에 대한 얘기를 쭉~ 해주셨습니다.

<AJAX 채팅 어플리케이션 구현>
채팅 프로그램을 개발해보는 것은 서버 구성과 알고리즘, 클라이언트까지 다양한 고민을 해볼 수 있는 프로젝트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격려를 해주셨습니다. 채팅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하기위해 사용하신 방법 중 Client Polling 방법과 Server Push 방법을 장단점과 해결점을 리뷰해 주셨지요.

<써드파티 Web Application 개발> 
Firefox Extension과 Opera Widget을 개발하는 방법을 상세하게 알려주셨습니다. 말로 설명을 듣는 것보다 직접해보면서 들은 내용을 확인해보고 싶은 마음이 불뚝 솟아오르기도 했었답니다. 또한 알려주신 Opera Dragonfly 라는 디버깅 툴이 유용했다는 정보도 감사했습니다.

<Font-End 성능향상 Tip>
 
이 부분은 듣지 못하고 다른 세션으로 옮겨가서 아래 세션을 들었습니다;;;

<한메일 익스프레스 iphone 버전 개발>
개인적으로 아이폰 터치를 가지고 있고 다음달에 아이폰이 국내 출시가 된다고 하여 옆 세션으로 자리를 옮겼습니다. 처음부터 다 듣지는 못햇지만 아이폰에서 실행되도록 구현하는데의 고려사항과 몇가지 팁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 순서는 경품 추첨!~이번에는 로또 프로그램을 만드셨는지, 종이를 뽑지않고 프로그램을 돌려서 화면에 추첨번호를 보여주시더군요. 안타깝게 경품 추첨에는 들지 못햇습니다. 멀리까지 갔는데 말이죠.ㅡㅡ;어쨌든 오랜만에 개발관련 세미나를 듣고오니 한동안 잊고있었던 코딩을 다시 한번 해보면 어떻까하고 마음이 동(動)하는 것이 느껴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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